본문 바로가기

  • 님은

    YMCA


Movement

Home Center YMCA Movement
YMCA운동의 태동

세계적으로는 산업혁명에 의해 물질만능주의와 낙관주의 기풍이 만연하고 공산주의가 싹을 틀 무렵, 그리고 민족사적으로는 세계열강의 침탈야욕과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국운이 혼미하고 대내적으로 변화가는 시대사조에 따른 혼란이 가중될 무렵에 하나님은 특별히 YMCA를 세우셔서 열린교회로서의 사회적 소임을 다하게 하셨습니다. 그 소임은 젊은이들의 영적, 정신적 조건(상태)의 개선을 통한 영, 지, 체의 균형잡힌 인격형성과 하나님 나라의 확장입니다.

YMCA(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는 글자 그대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청년운동체, 즉 기독교청년회로서 1844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하여 약 170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세계 각처의 120여 개국에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는 국제민간운동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열강의 침탈야욕으로 국운이 쇠잔하던 시기인 1903년 ‘황성기독교청년회(현재 서울YMCA)’를 창립한 이래 100여년간 사회의 선한 청기지로서 민족사와 영욕을 같이하며 시대적 소명을 찾아 시민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기독교 사회운동을 펼쳐왔습니다.

YMCA운동의 특성
기독교 사회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청년들의 영적, 정신적 개선을 통해 하나님 나라 확장을 목적으로 세워진 기독교 사회운동체로, 그 운동의 구현과정에는 교파를 넘어서 단결된 운동을 수행하는 에큐메니칼 운동입니다.

회원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운동을 펼쳐가는 회원 운동체입니다. YMCA의 목적과 사업에 동의하고 참여하고자 하는 회원에 의해 구성되어 지고, 회원들의 활동을 통해 YMCA가 추구하는 목적을 이루어 나갑니다. 따라서 회원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YMCA운동의 기초가 됩니다.

청소년 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문화활동을 돕고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프로그램 등을 전개하는 청소년 운동체입니다. 이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청소년 문화형성을 도우며 미래의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합니다.

시민사회 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시민생활 제반 영역에서 복지향상은 물론 사랑과 정의가 실현되는 민주적 시민사회를 이루어나가기 위해 시민세력의 형성과 시민 참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시민사회 운동체입니다. 이를 위해 성숙한 시민사회에 요구되는 참여와 협력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시민의식 개발운동, 시민권익보호운동, 신용사회운동, 환경운동 등을 전개합니다.

사회체육 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사회운동적 차원에서 사회성원들로 하여금 일상적 체육활동을 통하여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심신의 균형을 이루는 건강성이 사회적 건강성의 기초임을 인식케 하는 가운데 기독교적 가치관의 실현을 도모합니다.

평생교육 및 문화 운동체로서의 YMCA

MCA는 시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과 문화활동을 전개하는 평생교육 및 문화운동체입니다. 교육과 문화의 영역을 통해 그 선교적 사명을 수행해 나가면서 고령인구의 증가추세와 고용체제의 변화 및 지식정보사회로서의 이행에 따른 교양, 취미교육, 외국어교육,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며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연구와 개발 및 실시를 통하여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합니다.

사회복지 운동체로서의 YMCA

YMCA는 난민구호를 비롯한 수많은 농민, 근로자, 영세민을 위한 봉사 및 사회개발을 위한 각종 사업을 전개해 왔고, 나눔의 정신을 실현하여 사회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복지사회건설에 이바지하는 사회복지 운동체입니다. 특히 이를 효율적으로 실천하고자 복지관 운영을 통한 청소년, 장애인, 노인, 재가복지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관련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대안마련, 사회보장체제의 확립에 최선을 다합니다.

비영리 민간단체로서의 YMCA

YMCA는 국가의 후원이나 정책시행의 목적에 의해 조직된 단체가 아니라 순수한 민간에 의해서 조직된 자발적인 단체이며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비영리단체입니다. YMCA는 세계에 많은 민간단체를 파생시킨 민간운동의 본상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민간단체입니다.